건강 관련 보물 지식 창고

질병관리청 오후 1시부터 네이버와 카카오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잔여 물량이 있는 동네 의료기관을 조회하고 당일 예약할 수 있게 된다고 알렸습니다. 질병관리청은 코로나 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은 네이버 / 카카오의 지도 플랫폼을 활용해 잔여백신을 조회하고 당일 예방접종 예약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하고 27일부터 오후 1시부터 시범운영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 19 잔여백신 발생 이유 및 활용법

 

코로나 19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1병(바이알) 당 약 10여 명분의 접종량이 포장되어있습니다. 개봉 후 최대 6시간 내에 백신을 소진하지 못하면 폐기 처리하게 됩니다.  특히 예약 당일 후 건강상태가 좋지 않거나 예진 의사가 접종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경우 , 예약 후 접종기관에 방문하지 않은 경우 등으로 인해 아까운 백신이 폐기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코로나 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은 백신의 폐기량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으로, 네이버, 카카오의 지도 플랫폼을 통해 인근 위탁의료기관에서 당일 접종하고자 하는 국민이 신속하게 예약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했습니다. "잔여백신 당일 예약" 기능은 27일부터 2주간 시범운영을 통해 미 습한 점을 보완하고 6월 9일부터 정식 운영할 예정입니다.  

 

 

잔여백신 조회 방법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위탁의료기관에서 당일 잔여백신 발생 수량을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시스템에 등록하면, 네이버 및 카카오에서 관련 정보를 연계받아 지도 형태로 일반 국민에게 제공합니다. 

 

1. 네이버 앱 이용방법 

-네이버 앱 네이버 지도 앱, 스마트폰 인터넷 웹 탐색기에서 네이버에 접속하여 "잔여백신"으로 검색하면 잔여백신 조회가 가능합니다.  

 

2. 카카오톡 이용방법 

-카카오톡의 하단 샵 탭(#)에서 "잔여백신"탭을 선택하거나, 카카오 맵 앱을 통해 잔여백신 조회가 가능합니다. 

*모바일 카카오톡 9.2.0 버전 이상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카카오 맵은 앱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잔여백신 조회 화면에서 당일 예약 신청 / 알림 기능을 통한 당일 예약 신청 방법 

잔여백신이 발생한 위탁의료기관을 선택 후 예약을 누르면 당일 예약 신청이 완료됩니다. 다만, 예약자의 인적사항 확인을 위해 본인인증을 받아야 하며, 이미 네이버 또는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은 경우라면 본인인증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잔여백신 조회 화면에서 접종기관 선택 후 "알림 신청"을 누르면 네이버 알림 및 카카오톡 지갑 채널에서 해당 접종기관이 등록한 잔여백신 발생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해당 알림 내의 당일 예약을 누르면 당일 예약 신청이 완료됩니다. 

 

 

잔여백신 당일 예약을 위한 조건 

1. 예방접종을 이미 받은 사람 

2. 예방접종 사전예약이 되어 있는 사람 

3.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예방 접종을 권장하지 않는 30세 미만(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등은 잔여백신 당일 예약이 불가능합니다. 

*잔여백신의 당일 예약은 예약신청 순서대로 완료되며, 당일 예약이 잔여백신량만큼 완료된 경우엔 해당 접종기관의 당일 예약은 불가능합니다. 

*부모님을 위해 대리 신청을 할 경우 부모님에 휴대폰으로 인증 후 이용해야 합니다. 자신에 핸드폰으로 부모님 신청은 불가함으로 참고 해야 겠습니다. 

 

상기 내용은 질병관리청에 자료를 통해 작성된 자료입니다. 아무쪼록 백신 접종자에게는 인센티브를 준다고 하더군요. 자세한 내용은 추후 발표가 된다고 하지만 집합 금지 명령 인원 제한에서 제외시켜주는 방안 등 및 다양한 혜택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이 됩니다. 

아무쪼록 폐기되는 백신이 없도록 잘 운영되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