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련 보물 지식 창고

만성 기침을 설명하기 위한 이미지

3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

기침은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가장 흔한 인체 방어 반응 중 하 나로 외부 물질이 호흡기로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고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면, 음식물을 삼키다 사레가 들리면 기침을 통해 음식물을 뱉어내 폐로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하죠. 기침 횟수가 평소보다 많거나 기침 기간이 길어진다면 폐나 호 흡기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입니다. 일반적인 기침은 여러 원인과 질병에 의해 발생하고 몇 주 내에 저절로 없어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3주에서 8주 이상 기침이 지속되는 경우, 이를 만성기침이라고 합니다.

 

 

왜 기침을 멈출 수 없을까?

만성기침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원인으로는 질환에 의해 기침이 멈추지 않는 것입니다. 흔히 후비 루 증후군, 비염, 부비동염, 천식, 기관지염, 역류성 식도염, 결핵, 폐렴 등의 질병으로 기침이 멈추지 않을 수 있는데요. 이 경우, 질병을 치료하는 것으로 기침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원인은 섬모를 보호하는 점액이 부족해져서 건조해진 기관지로 인해 생겨나는 현상입니다. 특히, 점액이 부족해지면 점 액이 섬모를 충분히 덮지 못하게 되는데요. 이 상태에서 이물질 이 기관지로 들어오게 되면 점액은 끈적끈적 해지고 섬모에 엉겨 붙게 됩니다. 자극에 민감한 섬모는 과민반응을 해 계속 기침을 유발합니다.

 

만성기침과 기침감기 어떻게 다를까?

일반적인 기침감기는 흔히 겪는 미열, 기침 가래, 두통, 오한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반면 만성기침의 경우 열이 없는 마른기침, 인후부 이물감 등의 증상을 호소합니다. 또한 만성기침을 겪고 있는 사람은 기침을 스스로 멈출 수 없기 때문에 기관 지에 상처를 낼 수 있으며, 심한 경우 호흡 곤란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기침은 가슴 불편과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며 위 식도 역류에 의한 기침이라면 윗배가 쓰리거나 신물감, 구토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기침을 자신의 의지로 멈출 수 없는 점, 자연스럽게 낫지 않기 때문에 오랜 기간 기침에 시달리게 된다는 점에서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가지고 오 게 됩니다.

 

만성기침은 어떻게 치료할까?

충분한 검진과 함께 흉부 X선 촬영을 하고 의심되는 원인 질 환의 가능성에 따라 부비동 전산화 단층촬영(CT), 폐기능 검 사 등을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만성기침을 치료하기 위한 가 장 중요한 첫 번째 단계는 원인을 찾는 것입니다. 특히, 위 식도 역류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확진 검사를 시행하기 전에 후비루와 천식이 배제된 경우라면 경험적으로 4주 정도 프로톤 펌프 억제제(Proton Pump Inhibitors)와 같은 항역류 치료를 먼저 시도해 볼 수도 있습니다.

 

흡연자에게 가장 흔한 만성 기관지염의 경우, 금연과 기관지 확장제를 복용하면 대부분의 경우 증상 호전이 있으며, 미흡 연자의 후비루에는 항히스타민 제제와 흡입용 비충혈 제거제 등이 사용됩니다. 그 외 각 질환에 대해서는 질환별로 특이 치 료를 하게 되며 적절한 검사를 해도 원인이 발견되지 않는 경 우, 심인성 기침의 가능성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기침약은 말초성 혹은 중추성으로 기침 반사의 기전에 작용하여 기침 그 자체를 억제하는 것일 뿐 기침약을 먹고 나서 기침이 나지 않는다고 해서 그 원인이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3주 이상 기침이 오래가는 경우라면 꼭 병 원을 찾아 문진과 신체 검진 후에 필요한 적절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만성기침 도움되는 생활요법은?

1. 따뜻한 수건으로 코 감싸기

60도 정도의 뜨거운 물로 집에서 쓰는 수건을 적신 후, 물이 흐르지 않을 정도로 짜서, 입과 코에 따뜻한 김을 쬐는 방법이 효과가 좋습니다. 수건이 식으면 2~3번 정도 다시 물에 적셔 김을 쐬는 것을 반 복합니다. 기관지 점막은 촉촉할 때 먼지나 이물질을 더 잘 흡착하기 때문에 기침이 덜 나와 즉각적으로 효과가 나타납니다.

 

2. 따뜻한 물 섭취하기

커피나 녹차 등을 마시는 것보다 따뜻한 물을 마십니다. 커피나 녹차, 콜라, 알코올 등은 이뇨 작용을 해 기관지까지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따뜻한 물을 수시로 마셔주면 기도가 촉촉해지면 서 가래가 잘 배출돼 기침이 덜 나옵니다.

 

3. 일부러 기침하지 않기

목이 간지럽고 이물질이 낀 것 같은 느낌 때문 에 일부로 기침을 세게 하거나, ‘큼큼’하는 소리를 내면 오히려 목 점막이 부을 수 있습니다. 가래 때문에 기침이 나올 때는 레몬을 조금씩 먹으면 목의 이물감이 완화되고, 사탕 등을 빨아먹으면 기침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단, 사탕은 일시적인 방법일 뿐 지나치게 많이 먹으 면 혈당을 올릴 위험이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