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적절히 치료받지 않은 조현병 증상으로 대형사 고가 반복되면서 사회에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정신건강의학 전문가들은 조현병 환자를 잠 재적 범죄자로 바라보는 사회적 인식이 초기 진료를 어렵게 해, 범죄를 낳는 악순환이 있음을 지적한다. 이들은 조현병 환자가 꾸준히 치료를 받으면 사회로 복귀할 수 있고, 특히 초기에 발견하면 완치의 가능 성이 높다고 설명한다.
조현병은 어떤 병인가?
뇌 기능에 이상이 생겨 사고, 감각, 감정 전반에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이로 인해 환청이나 망상 같이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 기 어려운 증상들이 발생합니다. 정신과 영역에서 ‘정신증’이라고 부르는 병 중 가장 대표적인 병입니다. 조현병은 예전에 ‘정신분열병’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러나 ‘정신분 열’이라는 표현이 지나치게 부정적이고 환자들에 대한 편견을 조 장한다는 의견이 있어, 2011년 병명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조현 병(調絃病)은 현악기의 현을 조율하는데 문제가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조현병은 어떤 증상을 보이나?
대표 증상으로는 양성증상과 음성증상이 있습니다. 양성증상 은 의심이 늘어나 과도하게 긴장한 모습을 줄이 지나치게 팽팽 해진 모습으로, 음성증상은 무기력해진 모습을 줄이 느슨해져 처져 있는 모습으로 비유합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의심을 하지만, 조현병 환자는 과도하 게 의심이 늘어나는데 이것이 양성증상의 시작입니다. 의심 이 너무 심해져서 이를 사실로 믿어버리게 됩니다.
사실로 믿게 되는 의심을 망상이라고 부릅니다. 또, 환청도 들립니다. 대개 단순한 말이 슬쩍 들리는 정도 지만 병이 악화하면 하루 종일 생생하게 들리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이 지속되면 가장 견디기 어려운 것은 환자 본인입니다. 처음에는 망상, 환청에 저항해보지만 결국은 환각 속에서 살게 됩니다. 친구를 만나지도 못하고 직장에 다니지도 못합니다. 정서는 메말라가고 의욕은 사라집니다. 씻고 먹고 일상생활도 어려워집니다. 이런 상태를 음성증상이라고 부릅니다.
조현병 원인은 무엇인가?
아직 정확한 원인은 모릅니다. 과학의 발달로 인해 뇌에 대한 연구가 차근차근 진행되고 있어 조현병의 원인도 하나 씩 밝혀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밝혀진 바로는 조현병은 어느 한 가지 원인이 아닌 여러 요인, 크게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복합적 결과입니다.
조현병 어떻게 치료하나?
고혈압이나 당뇨 같은 일종의 만성질환처럼 치료합니다. 생각을 조절하는 뇌의 기능에 문제가 생긴 상태이기에 이 기능을 약물을 투여하여 조절합니다. 꾸준히 관리하면 문 제가 없지만 치료를 중단하면 망상이나 환청 같은 증상이 재발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성공적으로 치료가 됩니다. 정기 적으 로 병원에 와서 약을 먹으면 일상생활을 하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과거에는 대부분 조현병 환자들이 사회와 격리돼 지냈지만, 지금은 상당수의 환자들이 결혼을 해서 아이를 낳고 직업을 가집니다.
치료의 가장 큰 어려움은 조현병의 증상인 의심과 무기력 입니다. 모든 일이 의심스럽고 불안한 상태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설득하는 일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강제로 입 원치료를 하기도 하고 가족들이 겨우 설득해서 약을 먹기 도 합니다. 하지만 치료를 위해서는 매일 약을 먹어야 합니다. 쉬운 일이 아닙니다. 종종 무기력에 빠지기 때문에 스스로 챙겨 먹기도 어렵습니다. 부작용이라도 있으면 더 먹기 싫어집니 다. 그러다 슬쩍 ‘다 나은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에 약을 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투약 중단과 악화를 반복하는 일이 잦습니다.
최근 조현병 환자와 관련된 사건사고가 많은데?
묻지 마 범죄’ 등 최근 연이은 사고로 조현병에 대한 사회 적 관심과 우려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조현병 환자가 대부 분 폭력적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대부분 조현병 환자들은 사회적으로 심하게 위축된 경우 가 많아, 전체 범죄율은 일반인보다 낮습니다. 하지만 정신 증상이 아주 심각할 때 예상치 못한 기괴한 강력 범죄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현병으로 인한 범죄는 대부분 치료를 잘 받지 못한 심 각한 혼란 상태에서 발생합니다. 결국 환자들을 적절히 선 별해서 치료를 빨리 받도록 하는 게 범죄를 예방하는 길입니다. 환자들에 대한 적개심과 편견이 악화되고 있는 점이 안타 깝습니다. 사회 전체가 이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한시라도 빨리 치료를 받아 사회의 건강한 일원으로 복귀할 수 있도 록 도와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