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련 보물 지식 창고

일을 보고 휴지로 닦는데 피가 묻는다. 큰 병이 아닐까 덜컥 겁이 난다. “혹시 대장암 아냐?” 하지만 휴지에 빨간 피가 비치는 가장 흔한 원인은 바로 치핵. 다른 병과 달리 치핵은 예민한 부위에 생기는지라 주위 사람과 상의하기도 쑥스럽다

치핵을 설명하기 위한 참고 이미지

치핵은 어떤 질병인가요?

한자어로 ‘치(痔)’라는 말은 ‘항문의 질병’을 뜻하 는 말이며 ‘핵(核)’은 ‘덩어리’를 뜻하는 말로서, 치핵 은 항문이나 하부 직장의 정맥총이 커지고 늘어나 덩어리를 형성한 상태를 말합니다. 항문관 내에는 점막하 혈관, 평활근, 탄력 및 결합 조직으로 구성된 혈관이 매우 풍부한 특화된 ‘쿠션’ 이 있으며, 이는 배변에 대한 충격을 완화하고 변 실금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항문 쿠션’이 아래로 늘어지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을 치핵이라고 합 니다. 이외에도 항문의 점막이 찢어진 ‘치열’, 항문 의 염증으로 인해 구멍이 발생한 ‘치루’ 등이 항문 질환에 포함됩니다. 항문 질환 가운데 치핵이 가장 흔한 질환이어서 치질과 치핵이 혼동되어 쓰이기도 하지만 치질은 항문에 발생한 질병을 폭넓게 이르는 말로, 엄밀 히 말하자면 치핵이 정확한 용어입니다.

 

치핵은 왜 생기나요?

치핵의 발생에 명확한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는 요인은 없으나 유전적 소인, 잘못된 배변 습관 등이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배변 시 과도한 힘주기와 장기간 변기에 앉아 있는 습관, 변비, 음주 등이 치핵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여성들은 임신 및 출산 시 골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고, 항문 주위 혈관의 울혈이 발생하기 쉬워 치핵이 생기 거나 악화되는 경우가 많으며, 일부는 출산 이후에도 증상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치핵 증상은?

치핵의 가장 흔한 증상은 출혈과 탈항입니다. 배변 시 선혈 이 묻어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치핵이 진행할수록 항문의 치핵 조직이 밖으로 빠져나와서 만져지기도 하며 아주 심 한 경우에는 평소에도 항문 밖으로 나와 있기도 합니다. 더러 항문이 빠지는 듯한 불편감 및 통증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핵 진단은 어떻게 하나?

문진을 통해서 환자들이 호소하는 자각증상을 확인하고, 육안 및 직장수지 검사를 통해서 진단합니다. 심한 치핵의 경 우 의료진에 의해서 치핵 조직이 밖으로 나와 있는 것을 눈으 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항문에 손가락을 넣어서 치핵 조직을 확인하는 직장 수지 검사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50세 이상의 성인에 게는 대장암 또는 직장암에 의한 출혈을 감별하기 위하여 대 장내시경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치핵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치핵은 적합한 방식으로 치료하면 100% 완치가 가능하나 증상과 정도에 따라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경도의 치핵 은 보존 치료나 비수술적 요법 등으로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1도~2도 치핵 초기에는 온수 좌욕, 섬유식, 약물 치료 등 보존 치료를 시행하며, 2도~3도 초기에는 경화제 주사요법, 적외선 응고법, 고무링 결찰 법 등 비수술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온수 좌욕은 항문 괄약근을 이완시켜 근육 경련으로 인한 통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며, 항문 부위 세척과 혈액순환 촉 진으로 상처 치유와 혈전 용해 등을 돕습니다. 하지만 3도 이 상에서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치핵이 탈출되어 있는 경우에 는 치핵을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치핵 수술한 뒤 재발할 수도 있나요? 

3도와 4도 치핵에 대한 가장 좋은 치료 방법은 수술이지 만, 수술 후에도 재발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그렇다고 재발 방지를 위해 과도하게 넓은 범위에 대해 치핵 절제술을 시행하면 합병증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적절한 수준으로 절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질이 대장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가?

치핵이 대장암으로 발전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항문 출혈 증상이 있다면, 출혈 원인이 치핵이 아니라 대장·직장암이 거 나, 치핵과 대장·직장암이 함께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 다. 항문 출혈과 항문에 돌출되는 것이 있어 치핵이 의심된다 하더라도, 상부 직장이나 결장에 대하여 대장내시경 등의 검 사를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변을 보다가 피가 나왔는데, 치핵일까?

변을 보다가 선홍색 피가 발견되면 치핵일 확률이 가장 높지만, 그렇다고 다 치핵은 아닙니다. 변을 볼 때 항문이 아픈 것도 항문에 갈라진 곳이 있어서 그럴 수도 있고, 항문 주위에 농양이 생긴 게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더 중요한 이유로 대장암일 때도 출혈이 있을 수 있으니, 혼 자 진단하고 괴로워하는 대신 병원에 가서 의사와 상의하시 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