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련 보물 지식 창고

큰 일교차는 심장에 무리를 줘 심혈관질환을 야기할 수 있다. 혈관을 깨끗하고 튼튼하게 해, 혈관 막힘과 굳어짐(동맥경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재료들을 소개한다.

 

활성산소의 활동을 막아주는 당근

당근에 함유돼 있는 카로틴, 비타민 C와 E가 혈관 조직을 산화시키는 활성산소의 활동을 막 아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아침에 사과 반 개와 당근 한 개를 함께 갈아 주스로 마시면 맛도 좋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 준다.

 

혈액의 길을 뚫어주는 생강, 마늘

강한 방향(芳香) 성분이 혈액 순환을 촉진해 막힌 혈관을 뚫어준다. 또, 혈소판의 응집을 막 아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등을 예방한다. 즙을 내서 먹으면 효과가 빠르지만 속이 아 릴 수 있어 차로 끓여 마시거나 즙을 내어 섞어 마시는 것이 좋다.

 

혈액의 독소를 빼는 미역, 다시마

해조류에 많은 요오드는 신진대사를 높이고 혈액의 독성을 뽑아낸다. 각종 인스턴트식품의 섭취가 잦은 현대인에게 특히 좋다. 요오드는 참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흡수율이 더 높아지므로, 미역국을 끓일 때 미역을 참기름에 볶아서 끓이면 맛과 영양 모두 풍부해진다.

 

묵은 피를 걸러내 주는 부추.

부추에는 유화아릴이라는 성분이 있어 에너 지 대사를 촉진하고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해 준다. 생채를 만들거나 샐러드에 곁들여 생으로 먹 오면 더 효과적이다.

 

콜레스테롤을 녹이는 꽁치, 고등어

등 푸른 생선에 들어있는 불포화 지방산은 응 고된 콜레스테롤을 녹이고 혈중 콜레스테롤 농 도를 낮춰준다. 구워 먹으면, 불포화 지방산이 다량 유실되며 로 조림을 해서 먹는 것이 좋다.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두부

두부의 리놀렌산은 혈액 안에 들어있는 응어 리진 지방을 녹여 고지혈증을 예방한다. 고혈압 환자들의 경우, 데치거나 익히지 않고 날것으로 차게 해서 먹으면 좋다.

 

혈관과 조직의 산화를 막아주는 검은깨

깨에 포함된 세사미놀과 세사민은 강력한 항 산화 작용으로 혈액을 깨끗하게 하고 그중 검 은깨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데 효과 가 있다. 고소한 검은깨 가루를 선식이나 우유에 타 먹 으면, 한 끼 식사로도 충분하다.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카레 가루

카레는 혈액의 지방질을 산화시켜 성인병을 발생시키는 활성산소를 없애준다. 카레에 함유된 크로프, 터머릭, 코리앤더 등의 성분은 마늘이나 생강처럼 강력한 산화작용을 하기 때문에 당근, 감자와 같이 혈액을 맑게 해 주는 채소들과 함께 먹으면 효과가 더 좋다.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녹차 가루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카페인 성분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줘 혈 액을 깨끗하게 만드는데 효과가 있다. 잎을 우려내는 것도 좋지만 가루를 내 차로 마시거나 음식에 뿌려 먹으면 체내 흡수가 잘 된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